상단여백
HOME 지역 고성
공룡엑스포, 2021 경영실적평가 최고 등급 ‘가등급’ 받아
공룡엑스포 행사 모습

[경남데일리=송준호 기자] 고성군의 출연기관인 (재)경남고성공룡엑스포조직위원회가 출자·출연기관 경영실적평가(2021년 실적 기준)에서 최고 등급인 ‘가’ 등급을 받았다.

경영실적평가는 △지속가능경영 △경영성과 △사회적 가치 3개의 지표로 구성돼 조직위의 경영 전반에 관해 평가된다.

엑스포조직위는 행정안전부에서 제시한 표준모델의 지표체계와 권고사항을 특색에 맞게 수렴하고 개선했으며, 이번 평가에서는 특히 △경영성과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엑스포조직위 관계자는 조직위의 설립목적에 부합하는 2021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의 성공적 개최가 경영성과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요인이라고 밝혔다.

2021공룡엑스포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제약이 있었던 시기였음에도 안전한 개최를 위한 조직위의 철저한 대책과 전 구성원의 노력에 힘입어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전문가들은 불특정 다수가 방문하는 엑스포 행사 특성상 코로나19의 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임을 판단하고, 백신 접종률을 고려한 개최 시기 조정, 코로나19 대응 기본계획 및 방역관리 대책 수립, 방역전담팀 신설 등의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이 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또한 경영성과에서 △행사 준비에서부터 행사개최까지 체계적인 업무 준비과정 △국내 유일의 공룡 퍼레이드 공연 △효용성 낮은 해외 공룡화석 임차 대신 국내 공룡 진품화석 임차 시행으로 내실 있는 전시추진 △수익목표 달성을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 △행사장 내 다양한 게릴라 이벤트 및 관람객 참여 이벤트 실시 △수익사업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및 성과 △홍보 채널의 다양화 및 트렌드에 부합하는 온라인 홍보에 주력 등 지난 엑스포에서 도출된 개선할 점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황종욱 엑스포사무국장은 “경영실적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은 것은 임직원, 지역주민, 관내 사회단체, 행정 등 모두가 노력한 결과이며, 잘된 점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부족한 부분은 개선하는 등 경영평가에 따른 후속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2021년공룡엑스포는 특히 지역사회와의 조화로운 상생을 꾀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대규모의 고성 지역민을 고용해 고용창출 효과를 냈고, 공룡엑스포 상품권 발행 및 유통으로 전통시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했다.

엑스포 행사개최 분위기 조성을 위해 고성 관내 사회단체, 지역주민, 어린이집, 기업체, 관공서, 의회 등과 함께한 온고지신 캐릭터 노래에 맞춘 안무 유튜브 동영상은 이전에는 시도하지 않았던 홍보 방법이면서 엑스포 관심을 유도하는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의 일환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송준호 기자  hcs@kndaily.co.kr

<저작권자 © 경남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