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김해
김해시 신축 다회용기 세척시설 준공식 개최다회용기 공급 원활…1회용 쓰레기 감축 확대 기대
   
▲ 김해시 신축 다회용기 세척시설 준공식 개최

[경남데일리 = 배성우 기자] 김해시는 28일 안동에 신축한 다회용기 세척시설 준공식을 개최했다.

시는 전국 최초로 민간장례식장에 다회용기를 공급하는 세척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세척시설 신축으로 1회용 플라스틱 용기 사용이 더 줄어들 전망이다.

새 세척시설은 지상 1층, 연면적 422㎡ 규모로 기존 임대시설 1개 라인에서 1일 3,600개의 다회용기를 세척하던 것에서 3개 라인에서 1만1,000개 세척이 가능해졌다.

세척시설 수탁기관인 김해지역자활센터 세척사업단에서 시범 운영을 거쳐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시는 1회용 플라스틱 용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민간장례식장에 작년부터 다회용기를 공급하기 시작해 지금은 각종 단체의 야외행사까지 확대 공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2021년 8월 관내 민간장례식장 및 2022년 12월 초중고 총동창회 등과 다회용기 사용 업무협약을 맺은 후 단계적으로 다회용기 서비스를 확대해 오고 있다.

세척시설 신축으로 관내 민간장례식장 12개소와 각종 행사에 다회용기를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게 됐고 그동안 장례 2,486건과 단체행사 23건에 1회용품 쓰레기 47.82톤을 감축해 탄소배출량 132.2톤을 저감시켜 30년산 소나무 20,030그루의 식재효과를 거뒀다.

또한 1회용 쓰레기 감축뿐만 아니라 다회용기 세척시설 운영을 위한 대여·회수·세척·위생관리 등으로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홍태용 시장은 “다회용기 사용문화와 공원묘원 장례식장 조화금지 및 현재 추진중인 친환경 현수막 사용 등이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배성우 기자  hcs@kndaily.co.kr

<저작권자 © 경남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성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