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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5030’ 사람이 먼저다
진해경찰서 용원파출소장 경감 박영만

사거리 등 교차로에 “5030” 플래카드를 보신 적이 있으시나요?

“7080”은 시대 유행 흐름을 말하지만 “5030”은 무슨 뜻인지를 모르는 이가 없지 않아 있을 것이다

“5030”이란 정부혁신의 하나인 경찰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차량 속도를 낮추는 보행자 우선 교통정책이다

2017년 6월부터 도입해 시범사업으로 서울 4대문, 부산 영도구 등에서 시범운영 중이며, 2021년 전국에 정착시키고 2022년 성숙기로 정부 목표로 잡고 있다

그럼 “안전속도 5030” 무엇일까 ?

“안전속도 5030”은 보행자 이동이 많은 도심부 일반도로의 제한속도를 기존 60㎞에서 50㎞로, 어린이보호구역 등 특별보호 필요지역은 30㎞로 속도를 낮추는 것이다

왜, 도로의 차량 속도를 제한할까?

이렇게 속도를 늦추면 도로에서 정체가 발생하는 거 아니냐 하는 걱정하는 이도 없지 않아 있을 것 같은데 실제 속도를 낮춰서 정체가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고 통행시간 역시 차이가 미미해 불편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해외 사례를 보면, 자동차의 속도가 5% 감소 할 때 보행자의 부상은 10% 사망사고는 20%가 감소된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시속 60㎞일 때 사고가 나면 보행자 10명중 9명이 사망하지만 50㎞일 때 사고가 나면 10명중 5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산시는 17년6월에 영도구 전체를 대상으로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시행 한 결과 보행자 사망사고가 37.5% 감소한 것을 확인되었다.

사람이 먼저인 교통문화로 정착을 위해서는

‘속도를 줄이면 사람이 보입니다’라는 슬로건처럼 빨리 목적지에 도착하기 보다 사람이 먼저라는 사회 인식 변화가 필요하며 운전자의 자발적인 제한속도 준수함과 동시에 보행자 역시 무단횡단 금지등 보행중 안전수칙을 함께 실천하다면 보행자 사고예방은 물론 선진 교통문화 정착에 한발 더 앞서 나갈 것이라 기대한다

내 가족이 언제든지 보행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도심지에서의 ‘안전속도5030’ 운전습관을 생활화하기를 당부한다

박영만  hcs@kn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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