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종합
행복한 노후설계 더 두터워진 기초연금으로연금수급 선정기준 완화, 촘촘하게 보장

[경남데일리 = 황민성 기자] 경상남도는 2024년 기초연금을 전년 대비 3.6%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기초연금액은 단독가구 월 최저 33,480원에서 최고 334,810원, 노인 부부 가구의 경우 월 최저 66,960원에서 최고 535,680원으로 정해졌다.

기초연금액 인상과 함께 경남도는 노인인구 증가 추세와 노후 생활에 대한 경제적 부담 등을 고려해 기초연금 진입장벽을 낮췄음을 강조했다.

먼저, 기초연금 선정기준액이 5.4% 인상됐다.

노인 가구별 월 소득인정액이 해당 선정기준액 이하이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으며 올해 기준액은 단독가구 월 213만원, 부부가구 340만 8,000원으로 결정되어 더 많은 어르신들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65세 이상 노인 중 기초연금 수급자가 70%가 되도록 소득·재산수준, 생활실태,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해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해 고시하는 금액 노인가구의 근로소득, 연금소득 등 소득과 일반재산, 금융재산, 부채 등을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을 합산한 금액 아울러 소득인정액에 영향을 미치는 고급자동차 기준도 2023년 ‘배기량 3,000cc 이상 또는 차량가액 4천만원 이상’에서 2024년에는 배기량 기준을 폐지해 기초연금 수령의 장벽을 낮췄다.

기초연금은 신청해야 받을 수 있으며 신청은 주소지 관할과 상관없이 전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국민연금공단지사 또는 보건복지부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복지로를 통해 할 수 있다.

거동이 불편한 분은 국민연금공단지사에 ‘찾아뵙는 서비스’를 요청하면, 국민연금공단지사에서 직접 집으로 찾아가 기초연금신청서를 접수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콜센터 : ☏ 1355 2024년에 65세가 되어 새롭게 기초연금을 신청하는 어르신은 생일이 속한 달의 한 달 전부터 기초연금을 신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생일이 1959년 3월인 어르신은 2월 1일부터 기초연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3월분부터 기초연금 급여를 받게 된다.

신청 시기를 놓쳐서 4월에 신청하면 4월분부터 기초연금을 받게 되므로 반드시 신청 시기를 확인해 신청해야 생일이 속한 달부터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다.

경남도 박영규 노인정책과장은 “도내 기초연금 수급 대상이 되는 어르신들이 한 분도 빠짐없이 기초연금을 받으실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하고 안내할 것”이라며 “특히 선정기준이 완화된 만큼, 본인이 수급 대상인지 확인하시고 적극적으로 신청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민성 기자  hcs@kndaily.co.kr

<저작권자 © 경남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황민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