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지역 진주
조규일 진주시장, 12월 시민과의 데이트 진행‘진주수필문학회’와 문화도시 진주 등에 대한 소통의 시간 가져
   
▲ 조규일 진주시장, 12월 시민과의 데이트 진행

[경남데일리 = 권경률 기자] 조규일 진주시장은 19일 경남진주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에서 ‘진주수필문학회’ 회원과 12월 시민과의 데이트 시간을 가졌다.

이날 데이트는 조규일 시장이 진주와 진주시민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수필로 그려낸 진주수필문학회 회원 10여명과 함께 ‘시민이 참여하는 문화도시 진주’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진주수필문학회’는 진주시민의 수필 문학 실력 배양과 의식 고취를 목적으로 2005년 창립돼 동인지 ‘사람 사는 집’, 시민이 참여한 창작수필집 ‘바람 석류에 일다’를 발간했으며 효주 허만정 등 진주형 문학분야 인물교육과 답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데이트에 참석한 ‘진주수필문학회’ 정현철 대표와 회원들은 문화도시 진주로서 진주시의 향후 계획과 2024년도 문화·예술 분야 다양한 지원사업에 대해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조규일 시장은 “진주시는 올해에 이어 2024년에도 관내 문화예술단체 및 종교단체 활동, 문화유산 보존과 지역 간 문화교류 등에 대한 지원을 위해 국·도비를 포함한 약 33억원의 예산을 편성했으며 지역문화를 활성화하고 지역 예술인을 지원하기 위해 진주문화관광재단을 통한 다양한 공모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며 “ 문화로 지역발전을 도모하고자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5년부터 3년간 국비 최대 100억원을 지원하는 ‘대한민국 문화도시’ 지정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지역 문화인들의 많은 격려와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데이트 장소인 ‘경남진주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는 270억원의 사업비로 충무공동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되어 지난 8월 개소식을 했다.

주요 시설로는 3층과 4층의 기업지원실과 회의실 및 강의실 등 업무지원시설이 있으며 1층에서는 혁신도시 내 부족한 정주여건 인프라 개선을 위해 다함께돌봄센터가 설치되고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2024년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현재 항공우주분야 14개 기업과 소재분야 1개 기업이 기업지원실에 입주를 완료했고 경남투자청과 경남테크노파크 혁신융복합센터의 유치를 통해 지역의 투자유치 활성화 및 기업들의 성장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권경률 기자  hcs@kndaily.co.kr

<저작권자 © 경남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경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