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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24를 아십니까?[칼럼] 정희엽의 쉽게 읽는 행정

대한민국 행정 서비스는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인터넷 강국으로서 대부분의 행정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신청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 대표 주자가 민원 24입니다.

민원24란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 없이 집·사무실 등 어디서든,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발급·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민원 24를 통하여 이용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는 주민등록 초본 발급, 전입신고, 출입국증명, 병적증명,  지방세납입증명,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 등 매우 많습니다.

특히 이사나 사망 등 하나의 사건으로 여러 민원이 발생하는 경우에 일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건강검진, 예방접종 관련 서비스, 세금 환급금 조회 등 유용한 행정서비스를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민원24을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나 공공 아이핀으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또한 유관기관 연계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까운 농협 새마을금고 우체국을 방문하여 필요한 민원 서류를 신청하거나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 성적증명서 등을 발급 받는 경우에 가까운 농협 등을 통하여 신청 및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단, 이 경우 즉시 발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듯 민원4에서는 각종 민원 안내, 인터넷 열람서비스, 인터넷 발급 서비스가 있으며 생활민원 일괄서비스 및 어디서나 민원을 신청하고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각종 행정심판의 청구, 인허가 업무, 법의 유권 해석, 진정이나 건의 등을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해당 행정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홈페이지 등으로 통하여 신청하거나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가 행정기관마다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 필요한 서식이나 작성 방법, 작성 례 등도 함께 게시되고 있으니 우리나라는 행정 업무에서
세계 최고의 수준이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인터넷이 서투른 사람은 쓰기가 어렵고, 대면 신청보다는 좀 불안한 점, 이용 안내가 좀 더 상세하게 되었으면 하는 것은 아쉬운 점입니다.

이렇게 발급된 서류는 공식문서가 될 수 있을까요? 민원24를 통하여 발급되는 서류에는 위변조 방지 시스템,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장치가 되어 있으므로 공식문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독자들도 민원24를 한번 사용해 보시죠. 편리한 세상이 바로 앞에 있으니...


                               정희엽 행정사  TEL  010 -3144- 4572
                               무료상담  essesoon7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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